보일러 온돌 기능 및 실내온도 기능은 어느 환경에 적합한지 또 어떤 차이인지 알아보고 각각의 원리들을 이해하면 어떻게 활용해야 난방비 절약에 도움이 되는지 알 수 있습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매우 획기적으로 난방비를 줄일 수 있게 될 것입니다.
보일러 온돌 기능 및 실내온도 기능
가장 기본적으로 보일러의 온도 조절 기능은 두 가지로 나뉘어 지며 그 중 한가지 방식을 선택하여 난방을 합니다.
보일러의 온도 조절 기능인 온돌 기능과 실내온도 기능의 원리만 알아도 본인의 가정에서 어떤 방식이 보다 효율적이고 난방비를 절약할 수 있을지 판단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겠습니다.
보일러 난방 원리
간단하게 보일러의 난방 원리를 설명드리자면 이는 마치 예전의 온돌과 같은 효과로서 집의 바닥면을 가열하여 집안 내부의 온도를 높여주는 것입니다.
보일러 본체 하단에 보면 마치 호스와 같은 배관이 두 개가 연결되어 있고 그 배관들은 여러개의 갈래로 갈라져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는 보일러에서 물을 설정온도까지 가열 한 후, 가열 된 물을 바닥에서 호스를 통해 순환시키면서 집안을 난방하는 것입니다.
즉, 보일러 본체 아래에 연결된 두 개의 호스 중 한개는 가열된 물이 나가는 용도이고 다른 호스 한 개는 가열된 물이 집 안의 바닥을 순환하고 보일러로 돌아가는 용도입니다.
보일러 온돌 기능
보일러 온도 조절 기능 중 온돌기능은 온도 센서의 위치가 보일러 몸통 하단에 있습니다.
보일러로 가열하여 배관을 타고 돌아온 물의 온도를 측정하여 설정한 온도에 맞추는 형식으로 가동이 됩니다.
즉, 실내 공기중의 온도보다는 바닥의 온도에 초점을 맞춘 방식입니다.
실내 공기의 온도가 아닌 가열되어 순환하고 돌아오는 물의 온도를 기준으로 하기에 설정온도는 실내온도 기능에 비해 높습니다.
보일러 실내온도 기능
보일러 온도 조절 기능 중 실내온도 기능은 온도 센서의 위치가 보일러 온도조절장치(리모컨) 하단에 주로 위치하고 있습니다.
거실 또는 주방 등 보일러 본체가 아닌 벽에 부착되어 있는 온도조절기를 말하는 것입니다.
즉 실내온도 조절 기능은 가열된 물이 순환되는 바닥의 온도보다는 실제 생활하는 공기중의 실내온도를 기준으로 초점을 맞춘 방식입니다.
이는 실제 온도계를 둔 것과 같이 공기중의 온도를 측정하여 기준으로 하기에 설정온도는 우리에게 익숙할 수 있습니다.
환경에 따른 온도조절 기능 선택
위에서 알아본 온돌 기능을 선택할지 실내온도 기능을 선택할지 판단하기 위해 고려해야 할 사항은 여러가지가 있지만 대표적인 것 들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집의 단열 정도 및 온도조절 리모컨의 위치에 따른 구분입니다.
단열이 우수하지 않은 상황에서 온도조절 리모컨이 현관 또는 창문근처에 있다면 실내온도 기능을 선택하기에 적합하지 않습니다.
실내에서 가장 온도가 낮은곳에서 측정하기 때문에 실제 온도에 비해 측정되는 온도가 낮을 것이고 불필요한 가동시간이 늘어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상황에서는 온돌 기능을 사용하는 것이 적절하겠습니다.
두 번째 고려해야 할 사항으로는 집의 넓이입니다.
집이 넓을 경우 가열된 물이 집안 전체를 돌고 온 다음에 측정되는 물의 온도는 좁은 범위를 돌고 온 상황보다 낮을 것입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온돌 기능을 선택하는 것은 바람직 하지 않습니다.
즉, 집의 넓이와 단열정도 그리고 온도 조절장치의 위치를 고려하여 보일러 온돌 기능 및 실내온도 기능 선택 여부를 판단하면 되겠습니다.
본인에게 맞는 온도를 유지하기 위해 각각의 방식으로 일주일정도 가동 후 실시간 요금조회를 해 보고 판단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되겠습니다.
참고로 본 포스팅의 링크 일부는 제휴활동을 통해 수익이 발생할 수 있으며 이는 구매자의 구매(구매 금액 및 혜택 등)에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